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 2차세계대전 실화, 줄거리, 결말, 리뷰

by 집중탐구2023 2023. 3. 13.
728x90
반응형

영화 포스터

 

등장인물
등장인물들1
등장인물
등장인물들2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 톰 행크스 주연의 1998년 개봉된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라이언이라는 병사를 구하기 위한 구출부대의 여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전쟁 영화 중 단연 손꼽히는 작품이고 거대한 스케일과 실감 나는 전투장면은 대중의 뇌리 속에 잊혀지지 않을 전쟁영화의 아이콘으로 남았죠.

주인공 존 밀러 대위는 과연 라이언 일병을 구할 수 있을까요? 라이언 일병 구하기 이야기속으로 출발하겠습니다.

 

줄거리

 

 

노르망디 상륙 작전중인 밀러 대위
노르망디 상륙 작전중인 밀러 대위

 

728x90

한노인이 묘지 앞에서 멈추고 과거로의 회상으로 영화는 시작됩니다. 1944년 6월 6일 노르망디 상륙 작전중 밀러 대위(톰 행크스)는 독일군과의 치열한 총격전을 벌이고 수많은 병사들이 총알을 피하지 못하고 쓰러져 갑니다.

설상가상 통신은 두절되고 탱크 마저도 올라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임무를 수행해야만 했던 밀러대위 외 병사들은 힘겹게 전진을 합니다.

그들은 승리자가 없는 끔찍한 전쟁 속 사력을 다해 임무를 수행합니다. 한편 2차 대전이 끝나가는 상황 속 미 행정부는 전사자 통보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4형제 모두 전쟁에 참여한 라이언 가에서 3형제는 이미 죽고 막내 제임스 라이언(맷 데이먼)만 살아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4형제 중 3명을 잃은 라이언 가의 어머니를 위해 미 행정부는 아직 살아있는 막내 제임스 라이언을 구출할 것을 지시합니다.

이 명령은 밀러 대위에게 하달되고 그렇게 밀러 대위를 지휘관으로 모두 8명의 대원이 한명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밀러 대원들은 최전선 마을을 지나는 중 쉽게 라이언을 찾아냅니다.

밀러는 소식을 전하게 되고 하지만 그는 이름만 같은 다른 인물로 밝혀집니다. 다음날 라이언의 위치를 찾으려 노력하는 도중 만난 한병사로부터 라이언의 위치를 듣게 됩니다.

라멜 지역 다리를 지키기 위해 작전에 투입됐고 현재는 고립된 상황이라고 전합니다. 밀러 일행은 라멜 지역으로 향하는 중 대원 둘이나 목숨을 잃습니다.

밀러의 부하들은 한명의 대원을 구하기 위해 많은 대원들이 희생돼야 하는지 혼란에 빠지고 밀러는 그런 대원들을 잘 설득해 다시 라이언 일병이 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가는 길에 독일군과의 전투를 치르지만 결국 밀러 일행은 라멜 지역에 라이언 일병을 찾아냅니다.


결말(스포주의)

 

밀러대위와 라이언과의 대화장면
힘들게 만난 라이언과의 대화


라이언은 다리를 사수해야할 동료들을 남기고 혼자 떠나길 거부합니다. 결국 밀러일행은 고심 끝에 라이언과 같이 다리를 사수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밀러 일행은 전투를 준비하게 되고 병력 화력 모두 앞서는 적들이 나타납니다. 폭발과 함께 전투는 시작이되고 사망자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빗발치는 총알들 속 처절한 전투는 지속되고 가까스로 다리를 지키게 됩니다. 하지만 총알을 맞은 밀러대위는 힘겹게 라이언에게 잘살아야 된다는 말고 함께 숨을 거둡니다.

라이언은 이내 흐느끼고 그 모습은 노인의 모습으로 바뀝니다. 그렇습니다.

첫장면의 묘지 앞은 밀러 대위의 묘지였습니다. 늙은 라이언은 묘지를 향해 경건한 마음으로 경례를 합니다.



리뷰

 

늙은 라이언이 밀러 대위의 묘에 경례하는 장면


이 이야기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미 육군에서 복무한 병장 프레더릭 닐랜드의 실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였다고 하네요.

네 형제는 각각 다른 부대로 흩어져 복무하였지만 세명의 형제는 비슷한 시기에 죽거나 실종됐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하나 남은 닐랜드는 결국 본토로 귀국 조치되었다고 합니다. 이 영화가 기억에 남는 건 이런 실화를 바탕으로 한 것도 있겠지만 저는 영화의 실감 나는 전투장면이 아직까지 오랜 기억 속에 남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참전용사분이 영화를 보고 나서 그때와 다른 건 냄새뿐이었다고 인터뷰한 일화가 있다고 하네요. 사실 사실감 있는 연출을 하기위해 팔이 잘리거나 내장이 튀어나오는 등에 잔혹한 장면도 많이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실감나고 웅장한 초반 상륙작전 전쟁 장면은 마치 자신이 해변에 직접 상륙해 전투를 하는듯한 현장감을 보여줍니다. 전쟁의 참상을 그대로 재현을 잘했다고 보여주는 수작입니다.

평소 역사이야기나 웅장하고 사실적인 전투를 느껴보고 싶은 분이시라면 이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 추천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화> 터미널 공항에서의 진퇴양난, 줄거리, 결말, 리뷰

 

<영화> 터미널 공항에서의 진퇴양난, 줄거리, 결말, 리뷰

터미널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연출하고 톰 행크스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입니다. 본국 크라코지아가 쿠데타가 일어나 JFK공항에 발이 묶이는 남자 빅터 나보스키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

characterserc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